일본 유학 시험

명문대 합격을
결정짓는 결정적 요인

EJU (일본유학시험) 란

독립행정법인 일본학생지원기구(JASSO)가 외국인 유학생으로 일본의 대학(학부)등으로의 입학을 희망하는 자에 대하여 일본의 대학 등에서 필요로 하는
일본어능력 및 기초학력의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입니다.

일본유학시험은, 지금까지 일본의 대학(학부) 등에 입학할 때, 일본의 대학(학부) 등 고등교육기관의 대부분이 수험을 의무화했던 「일본어능력시험」과「사비외국인유학생통일시험」(2001년 12월 실시를 마지막으로 폐지)의 두가지 시험에서 변경된 시험입니다.
2002년부터 년2회(6월 및 11월의 셋째 일요일) 일본국내와 국외에서 실시합니다.
한국 국내에서는 서울과 부산에서 시험이 실시됩니다.

일본유학시험의 시험과목은 일본어, 이과(물리·화학·생물), 종합과목 및 수학이며,
일본의 각 대학이 모집요강에서 지정하는 수험과목을 선택해서 수험해야 합니다.
또한, 출제언어는 일본어와 영어가 있고, 원서 제출 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(단, 일본어과목의 출제언어는 일본어로만 출제)
외국인유학생 입학전형에 일본유학시험을 이용하는 대학은 600여곳 정도 입니다. (국공립, 단기대학 포함)

그리고, 「도일전 입학허가 제도」라고 하여, 일본유학시험의 성적을 주요한 전형자료로 합격여부를 결정하는 대학도 있습니다.
이것은 각 대학이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입학 시험을 수험하는 것이 아니라, 일본유학시험의 성적과 고등학교의 성적 등으로 입학을 허가하는 것을 말합니다.
따라서, 이 제도를 이용한다면 일본에 가지 않고 한국에 있으면서 입학을 희망하는 대학의 합격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.
일본유학시험을 이용하여 도일 전에 입학허가를 시행하는 대학은 120여교 정도 있습니다.
또한, 일본유학시험의 수험자로, 희망하는 자 중에서 성적우수자는「문부과학성 사비외국인유학생 학습장려비」 지급예약을 하고,
일본의 대학 입학 후에 이 장려비를 수급 할 수 있습니다.

※ 일본유학시험을 활용한 대학 입시 흐름

① 대학교 등은 외국인 유학생의 입학전형에 일본유학시험을 이용하는 것을 결정한다.
② 대학교 등은 일본유학시험의 이용과목, 기초학력 과목의 출제언어, 일본유학시험의 이용회차를 결정한다.
③ 대학교 등은 외국인 유학생의 모집요강을 공표한다.
④ 일본유학 희망자는 각 대학교 등의 모집요강으로 수험할 대학교 등을 결정한다.
⑤ 일본유학 희망자는 수험을 희망하는 대학교 등이 지정하는 일본유학시험의 과목, 출제언어, 회차를 선택하여 수험한다.
⑥ 일본학생지원기구(JASSO)는 일본유학시험 수험자에게 성적을 통지한다.
⑦ 일본유학 희망자는 수험할 대학교에 출원한다. 이 때 일본유학시험의 수험표와 성적통지서 등으로 일본유학시험의 수험번호를 제출한다.
⑧ 대학교 등은 JASSO에 출원자의 일본유학시험의 성적을 조회한다.
⑨ JASSO는 대학교 등에서 조회의뢰가 있었던 일본유학시험 수험자의 성적을 제공한다.
⑩ 대학교 등은 JASSO에서 제공받은 일본유학시험의 성적, 기타 제출서류 등으로 출원자의 입학선고를 실시한다.
⑪ 대학교 등은 출원자에 합격여부를 통지한다.

위로 스크롤